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국내주식] 주식사는법 1 : 시작하기 (feat. 키움증권)

by BlowIt 2021. 3. 7.

처음 증권투자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1. 시작하기

2. 계좌개설하기

3.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4. 매수하기 / 매도하기

 

오늘은 1. 시작하기 편입니다.

 

 

선택하기

1) 국내 주식 혹은 해외주식.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자료를 찾아보기 쉬운 모국어로 국내 주식으로 시작해보시죠.

적은 금액으로 매수/매도를 많이 경험하는 것이 나중에 큰 실수를 줄일 수 있는 길입니다. 

 

2) 증권사 선택하기

개인투자자들이 증권거래를 할 수 있게 증권사들은 HTS/MTS들을 지원합니다. 

국내에만 정말 다양한 증권사들이 존재합니다. 

그중 하나 또는 다수를 선택하여 투자할 준비를 하게 되는데 이때 고려해야 할 것은

각종 수수료 그리고 사용자 편의성입니다.

수수료는 매 거래 때마다 증권사에게 지불해야 하니 될 수 있다면 싼 증권사를 선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나머지 하나인 사용자 편의성은 사용자마다 어떤 것이 더 자신에게 좋은지를 찾아야 합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하는 키움증권기준으로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 HTS : Home Trading System

* MTS : Mobile Trading System

 

수수료 및 세금

- 매매수수료 : 거래대금의 0.015%(영웅문 S(모바일) 사용)를 증권사에 매수/매도 시 납부

                    * 아래 키움증권 매매수수료 체계를 참고

- 증권거래세 : 거래대금의 0.23%(코스피, 코스닥, 2021.1.1 ~ 2022.12.31)을 세금으로 납부 (증권거래세법)

- 양도세, 배당세 : 국내 양도세 아직 없음. 배당세 15.4%(국내/해외 동일)

- 기타(해외 환전 및 ETF 등 운용수수료)

키움증권 매매수수료 체계 : 키움증권 홈페이지

 

 

이벤트

보통 수수료 이벤트를 많이 합니다. 각 증권사별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연습 삼아하는 것이긴 하지만 수수료도 한 번 세팅해놓으면 자기도 모르게 빠져나가기에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가서 국내 혜택만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증권사 홈페이지에 한 번에 다 나옵니다.

또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하는 경우도 있기에 아래는 참고 정도 해주시고 

증권계좌를 만들려는 날 알아보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 키움증권 국내 이벤트

1. 비대면 계좌 개설 (2021. 01. 30 ~ 2021. 03.31)

  대상 : 이벤트 기간 중 비대면 계좌를 처음 개설한 고객 (앱을 통해 개설)

  혜택 : 1만 원 이상 국내 주식거래 시 현금 1만 원

          100만 원 이상 국내 주식거래 시 현금 4만 원

           * 중복혜택 불가로 100만 원 거래하면 4만 원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www.kiwoom.com/nkw.templateContents.do?url=nkw.EVT20210007Main.do&from=012#

 

주식/선물옵션 | 키움증권

 

www.kiwoom.com

 

아쉽게도 키움증권 지금 코스피, 코스닥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계좌 개설밖에 없습니다. 

수수료 평생 무료 혜택을 원한다면 조금 기다리거나 다른 증권사 이벤트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는 증권사 지급하는 매매수수료를 얘기하며

0.010% ~ 0.015% >> 0.004% 정도로 할인 혜택을 줍니다.

지금 SK증권에서 신규계좌를 대상으로 2021.03.31까지 개설한 분에게

0.010% > 0.0043%로 수수료 평생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고 거래함에 있어서 부가적이지만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모바일에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는 과정까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