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103

[오라클] 클러스터링 팩터 쉽게 이야기하면 인덱스가 저장된 블록과 실제 데이터가 존재하는 블록이 잘 매칭 되어있는가에 대한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인덱스가 있는 컬럼에서 범위검색을 해 인덱스를 탔다고 가정하자. 찾고자 하는 값은 1~4까지 이다. 위의 그림과 같이 인덱스 블록 것과 데이터 블록의 것이 한 블록에 있는 경우이다. (물론 rowid로 찾아가겠지만..) 이 경우는 이상적인 클러스터링 팩터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찾고자 하는 데이터들이 각각의 블록에 분산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아주 좋지 않은 클러스터링 팩터를 가지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경우 저 4데이터를 찾기 위해 블록 I/O를 무려 4번이나 수행할 수도 있는데 비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011. 10. 26.
[오라클] network 설정 네트워크 설정에 필요한 파일들을 보면 1. listener.ora 2. tnsnames.ora 3. sqlnet.ora 크게 위의 3가지 파일이 있다. 파일의 위치는 $ORACLE_HOME/network/admin 에 위치한다. 오라클 설치를 막 끝냈다면 아무런 네트워크 설정이 되어있지 않을 것임으로 파일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vim 편집기로 만들어 주면된다. ** 주의할 것은 파일이름이나 파일의 내용에 절대로 오타가 있어서는 안된다. 서버측 : listener.ora, sqlnet.ora 클라이언트측 : tnsnames.ora, sqlnet.ora 서버측에는 listener.ora 파일이 필수적이고 어떤 프로토콜, 포트번호를 사용할 것인지 등을 명시한다. 클라이언트측은 tnsnames... 2011. 10. 24.
[오라클] 수동 database 생성 수동 database 생성 test 환경 : vmware 7.1.4 oracle 버전 - oracle 10g R2 OS - oracle enterprise linux database를 생성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한다. 하나는 수동, 또 다른 하나는 수동. 자동으로 한다는 의미는 오라클에서 지원하는 dbca를 통해서 그래피컬하게 진행한다는 의미이고 수동으로 한다는 것은 역시 text base로 하는 것이다. 수동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① 먼저 진행하기에 앞서 DB가 설치될 장소를 물색해야한다. 그 장소는 폴더를 의미하며 datafile, controlfile, redologfile이 저장될 폴더이다. 폴더는 oracle의 소유여야 한다. ② 그리고 초기화 파라미터를 설정한다. ** 오라클(여기.. 2011. 10.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