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IVV ETF 알아보기

by BlowIt 2021. 3. 22.

iShares Core S&P 500 ETF

 

IVV : S&P 500을 추종하는 ETF 

매수 : 증권거래소에 ETF부문에서 IVV검색 후 매수

운용사 : BlackRock

아래 홈페이지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www.ishares.com/us/products/239726/ishares-core-sp-500-etf

 

iShares Core S&P 500 ETF | IVV

The Hypothetical Growth of $10,000 chart reflects a hypothetical $10,000 investment and assumes reinvestment of dividends and capital gains. Fund expenses, including management fees and other expenses were deducted. The performance quoted represents past p

www.ishares.com

 

어떤 주식을?

 

S&P 500을 추종하기에 운용사에서 S&P 500에 속해있는 기업들을

비중, 섹터 등으로 구분하여 운용 관리해줍니다. 

운용 자금은 0.03%로 타 S&P500 ETF(SPY VOO 등)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페이지를 내리다 보면 Holdings라고 IVV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붉은색으로 체크한 부분을 클릭하여 기준일을 선택하고 비중의 증감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 매달(?) 업데이트하는것처럼 보입니다. 

2021년 3월 19일 기준으로 애플의 비중을 6% -> 5.71%로 비중을 조정했습니다.

기술주들의 조정으로 비중을 유연하게 매니징 해줍니다.

 

어떤 섹터를?

 

조금 더 내려보면 Exposure BreakDowns를 볼 수 있습니다.

섹터별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요즘 대세인 IT주를 압도적으로 많이 가져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는??

 

장기 보유하면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00$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다른 ETF와 비교해보면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다만 규모와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점은 있습니다.

 

ETF는 수수료를 별도 책정하긴 합니다만 개별주식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종목들을 운용사(BlackRock)가 관리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S&P 500을 추종한다는 점에서 장기 우상향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운용사가 어떻게 운용하는지는 홈페이지에 매달(?) 업데이트하는 내용을 토대로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어떤 종목의 비중을 줄이는지 등을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다만 개인이 종목을 좌지우지할 수 없어 종목 선택이 자유롭지 않은 점은 단점이지만, 분산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접근해봐도 될 것입니다. 

 

끝.

댓글